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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회사”라 한다)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이하“노조”라 한다)는 각자 본연의 사회적, 경제적 책임과 역할에 충실함으로써 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업과 노조가 되도록 노력하며, 헌법 및 노동관계법의 근본정신에 입각하여 상호 이해와 신의성실의 원칙에 근로조건 및 생활조건을 유지 개선함으로써 노조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지위향상을 기하기 위하여 본 단체혁약(이하“협약”이라 한다)을 체결하고 성실히 준수한다.
· 총칙 · 노조활동 · 사회적 책무와 경영원칙 · 인사
· 고용안정 및 노사협의회 · 근로시간, 휴일, 휴가 · 임금, 상여금 및 퇴직금 · 안전 및 보건
· 복리후생 · 단체교섭 · 부칙
제 1 장 총 칙

 

제 1 절 협약의 의의와 적용범위

 

제 1 조 (협약의 원칙)

 회사와 노조는 헌법과 노동관계법에 의거하여 노조의 자주적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활동권을 상호 확인하고 이를 보장한다.

 

 

제 2 조 (유일교섭단체)

 회사는 노조가 노조원을 대표하는 유일한 교섭단체임을 인정하며, 제 2의 노동단체를 인정하지 아니한다. 단,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상급단체에 교섭권을 위임할 수 있다.

 

 

제 3 조 (협약의 적용범위)

 본 협약은 회사와 노조 및 노조원 그리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제 35 조 (일반적 구속력)에 따른 전 종업원에게 적용된다.

 

 

제 4 조 (협약의 우선)

 1. 본 협약 및 이협약에 의거한 보충협약은 취업규칙 또는 회사가 정한 제규정 및 개별근로계약보다 우선한다.

 

 2. 본 협약에 명시되지 않은 근로조건에 관한 사항은 통상관례에 따른다.

 

 

제 5 조 (협약의 준수의무)

 회사와 노조는 이 협약을 충실히 이행할 의무를 갖는다.

 

제 6 조 (노조원의 범위)

 회사의 종업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를 제외하고는 노조원이 될 수 있다.

  1. 팀장 및 부장(8B,8C,7A)이상

  2. 인사부문, 노사부문, 제품기획 및 프로그램 관리(PP&PN)부문, 재무부문, 호보부문, 법무본부,

     대외정책본부 및 각 부문(본부) 해당업무종사자

  3. 회사 정책 및 기밀 관련자 : 영업, 생산기획?조정, 구매, 선행 기술 및 디자인, 정보기술(IT)

  4. 예비군, 민방위 및 비상대비 업무종사자

  5. 임원 및 이에 준하는 자의 비서, 운전원

  6. 수습직, 계약직, 기타 임시직

  7. 기타 회사와 노조가 합의한 자

 

 

제 7 조 (협약의 기준)

 본 협약을 이유로 기존의 근로조건을 여하한 명목과 방법으로든지 저하시킬 수 없다.

 

제 8 조 (규칙의 작성, 변경의 절차)

 1. 회사는 단체협약에 반하는 제 규칙, 규정을 단체협약 체결 후 2개월 이내에 수정하며, 취업규칙을 개폐하고자 할 경유에는 노조와 협의하고, 노조원에게 불이익하게 되는 경우에는 노조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행정청에 보고할 사항에 대해서는 노조의 의견서를 첨부한다.

 

 2. 노조 또는 회사가 이의 제정, 개폐를 요청할 경우 상대방은 성실히 응해야 한다.

 

 

제 9 조 (협약의 효력)

 1. 본 협약은 노동제법의 정신에 입각하여 적어도 법상 최저한도를 준수 하여야 한다.

 

 2. 본 협약은 효력기간이 경과된 후에도 협약이 갱신 체결될 때까지 이 협약의 효력이 지속된다.

 

 

제 10 조 (보충협약)

 협약의 유효기간중이라도 법령의 개정 및 상급단체로부터 재위임시 또는 노동경제 상황의 변동으로 인하여 노사 일방이 갱신코자 할 때에는 보충협약을 통하여 본 협약의 일부를 개정 또는 보충할 수 있다.

  1. 회사와 노조는 어느 일방이 요청할 경우에 보충협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본 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2. 제 1 항의 보충협약은 따로 기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본 협약의 실효와 동시에 실효한다.

 

 

제 2 절 보 칙

 

제 11 조 (통지의 의무)

 회사와 노조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3일 이내에 상호 통지한다.

  1. 회사의 통지의무

   가. 명칭 및 정관 변경

   나. 근로조건 관련 규정 또는 취업 규칙의 제정, 개폐

   다. 임원의 임면 및 직원의 인사발령에 관한 사항

   라. 회사의 조직 및 직제 개편

   마. 중장기 사업계획 및 경영실적(감사보고서)

   바. 생산 및 판매에 대한 월별 현황

   사. 신규직원 채용

   아. 전사 노조원 교육

   자. 부서간 보직 변경자, 퇴직자 및 일반 휴직자, 산재 휴직자 명단

   차. 기타 회사와 노조의 합의사항

 

  2. 노조의 통지의무

   가. 명칭 및 규약 변경

   나. 노조 임원 및 간부의 성명 및 그 변경

   다. 상급단체 가입 또는 탈퇴

   라. 노조원의 상급단체의 임원 취임

   마. 노조원의 제명

 

제 12 조 (회사의 합병, 양도, 이전 등)

 회사는 회사의 합병, 정리, 해상, 양도 및 공장이전, 사업장 단위 및 차종단위의 사업 양도 등 노조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상 중요한 사항은 90일 전에 노조에 통보하고 노사간 협의하여야 한다.

 

제 13 조 (외주 및 용역 전환)

 회사는 노조원과 관련된 모든 작업일체 또는 일부를 외주처리 및 용역으로 전환 하고자 할 때는 90일전에 노조에 통보하고 협의하여야 한다. 단, 세부적인 사항은 고용안정특별위원회에서 다룬다.

 

제 14 조 (승계 의무)

 회사는 회사를 타인에게 양도 또는 매각하고자 할 때에는 고용승계, 근로조건, 단체협약 및 노동조합을 자동 승계해야 한다.